취업&진로졸업생 인터뷰

졸업생 인터뷰


[부산광역시 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장학지도사] 교육대학원 15학번 한소라

유아교육과 2020-09-10 11:49 1,579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1. A: 반갑습니다. 저는 신라대학교 유아교육과 학부, 석사를 졸업하고 현재 부산광역시 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장학지도사로 근무하고 있는 한소라입니다.

Q. 현 직장에서 근무하게 된 계기와 경로(취업과정)는 무엇인가요?

  1. A: 저는 신라대학교 유아교육과를 졸업한 뒤 신라대학교 아동연구지원센터에서 위탁하고 있는 부산세관 어린이집의 보육교사로서 11년 정도 근무를 하였습니다. 근무 중 학업에 대한 목마름으로 신라대학교 유아교육과 대학원을 진학하게 되었고 지도교수님의 열정적인 지도 아래 석사학위를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교사로서 현장에 있으면서 교사교육에 대해 관심이 많았으며, 교사로서의 다양한 경험과 석사학위 취득 등이 보육장학지도사로서의 채용조건에 적합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보육장학지도사로서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Q. 보육장학지도사란 어떤 일을 하나요?

  1. A.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의 역량강화와 보육 서비스 품질 향상을 도모하고, 국가에서 의무적으로 실시하는 어린이집 평가제에 참여하는 어린이집이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평가를 준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표준보육과정과 개정 누리과정의 어린이집 현장 안착을 위해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의 학습공동체를 지원하고, 영유아 주도적 놀이지원을 위한 컨설팅을 합니다.

Q. 재학시절 학교생활에서 의미 있는 경험은 어떤 것들이 있었나요?

  1. A. 되돌아보면 4년간의 학부생활의 모든 것들이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아교육과 학생으로서 전공 이론 공부, 교구제작, 보육실습, 교육봉사 등 다양한 경험을 했으며 이러한 경험은 어린이집 현장에서 교사생활을 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교사생활 중에는 교수님과 함께 신라대학교 아동연구지원센터 산하 어린이집(부산세관, 휴메트로, 부산검찰 어린이집)간 학습공동체를 구성하여 보육교사로서 전문성을 키우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경험들은 아이들이 좋아 선생님이 되고 싶어서 신라대학교 유아교육과를 진학한 20살의 저를 전문성 있는 보육교사로서 성장하게 해주었고 더불어 보육장학지도사의 길을 걷는데 밑거름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신가요?

  1. A. 저는 ‘내가 있는 이 곳에서 스스로 빛이 나는 사람이 된다면 기회는 언제든 찾아온다’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현재 내가 위치하고 있는 곳에서 반짝반짝 빛나는 사람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해 하루를 살아간다면 언젠가 내가 원하는 곳에 있게 될 것입니다. 신라대학교 유아교육과 후배님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