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선택교양의 일반영역 교양과목 (2026학년도 입학자 적용)
| 영역 | 과목명 | 핵심역량 | 학점 | 1학기 | 2학기 |
| 인문 영역 (38) |
세계놀이문화 | 소통 | 2 | ● | |
| 지구촌 여행과 매너 | 소통 | 2 | ● | ||
| 보드게임으로 배우는 중국어 | 소통 | 2 | ● | ||
| 초급실용일본어 | 소통 | 2 | ● | ||
| 초급토익 | 소통 | 2 | ● | ||
| 시사한국어(외국인) | 소통 | 2 | ● | ||
| 실용한자 | 소통 | 2 | ● | ||
| 중급실용일본어 Ⅰ | 소통 | 2 | ● | ||
| 중국어로 플레이하라 | 소통 | 2 | ● | ||
| 중급토익 | 소통 | 2 | ● | ||
| SCP Ⅲ | 소통 | 2 | ● | ● | |
| SEP Ⅲ | 소통 | 2 | ● | ● | |
| SJP Ⅲ | 소통 | 2 | ● | ● | |
| SKP Ⅲ | 소통 | 2 | ● | ● | |
| 고급토익(사이버) | 소통 | 2 | ● | ● | |
| 동아시아문화의 공존(사이버) | 소통 | 2 | ● | ● | |
| 한국사회문화의이해(외국인)(사이버) | 소통 | 2 | ● | ● | |
| 영미문학과 영화(사이버) | 소통 | 2 | ● | ● | |
| 전쟁영화로 읽는 세계사 | 학습 | 2 | ● | ||
| 아메리카문화의 이해 | 학습 | 2 | ● | ||
| 감동적 문서작성 | 학습 | 2 | ● | ||
| 한국음식문화 기행 | 학습 | 2 | ● | ||
| 글로벌다문화의 이해 | 학습 | 2 | ● | ||
| 인간행동과 심리 | 학습 | 2 | ● | ||
| 일본문화의 이해 | 학습 | 2 | ● | ||
| 생성형AI로 고전탐색하기 | 사고 | 2 | ● | ||
| 삶과 철학 | 사고 | 2 | ● | ||
| 한국의 문화유산 | 사고 | 2 | ● | ||
| 한국 현대사 이야기 | 사고 | 2 | ● | ||
| 몸과 마음의 철학 | 사고 | 2 | ● | ||
| 한국사의 이해 | 사고 | 2 | ● | ||
| 역사속의 여성 | 사고 | 2 | ● | ||
| 스크린으로 읽는 서양 문화여행(사이버) | 사고 | 2 | ● | ● | |
| 호모 부커스 : 책 읽는 인간(사이버) | 사고 | 2 | ● | ● | |
| 행복학개론 | 나눔 | 2 | ● | ||
| 세계도시여행-축제와 맛집을 찾아서 | 도전 | 2 | ● | ||
| 그리스신화(사이버) | 도전 | 2 | ● | ● | |
| 교사인성교육(사범계열필수이수) | 협력 | 2 | ● |
| 영역 | 과목명 | 핵심역량 | 학점 | 1학기 | 2학기 |
| 사회 영역 (28) |
시사토론 |
소통 |
2 |
● |
|
|
글로벌 경제의 이해(사이버) |
소통 |
2 |
● |
● |
|
| 현대사회와 광고홍보 | 학습 | 2 | ● | ||
| 국제관계의 이해 | 학습 | 2 | ● | ||
| 슬기로운 독립생활 | 학습 | 2 | ● | ||
| 대학공부 성공전략 | 학습 | 2 | ● | ||
| 유럽사회탐구 | 학습 | 2 | ● | ||
| 부산의 하루 | 학습 | 2 | ● | ||
| 인생설계프로젝트 | 학습 | 2 | ● | ● | |
| 영화속의 경제수수께끼 풀기 | 사고 | 2 | ● | ||
| 현대인의 재테크-증권투자의 이해 | 사고 | 2 | ● | ||
| 시민사회와 사회문제 | 사고 | 2 | ● | ||
| 환경과 법 | 사고 | 2 | ● | ||
| 생활 경제 이야기 : 부의 원리 | 사고 | 2 | ● | ||
|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나눔 | 2 | ● | ||
| 안전과 응급처치 | 나눔 | 2 | ● | ||
| 현대인의 정신건강 | 나눔 | 2 | ● | ||
| 자원봉사 Ⅰ | 나눔 | 1 | ● | ||
| 현대인의 정신건강 | 나눔 | 2 | ● | ||
| 가족과 결혼 | 나눔 | 2 | ● | ||
| 갈등관리와 협상 | 나눔 | 2 | ● | ||
| 자원봉사 Ⅱ | 나눔 | 1 | ● | ||
| 현대사회와 범죄(사이버) | 나눔 | 2 | ● | ● | |
|
글로벌지역전문가양성 |
도전 |
2 |
● |
|
|
|
숲과 인간생활 |
도전 |
2 |
● |
|
|
|
4차산업혁명시대 일의 변화 |
도전 |
2 |
|
● |
|
|
ChatGPT와 함께하는 디지털 세상 |
도전 |
2 |
|
● |
|
|
글로벌비즈니스의 이해 |
도전 |
2 |
● |
● |
|
| 신라리더십 | 협력 | 2 | ● | ● |
| 영역 | 과목명 | 핵심역량 | 학점 | 1학기 | 2학기 |
| 과학 영역 (22) |
생활과 건강 | 학습 | 2 | ● | |
| 기초수학 | 학습 | 2 | ● | ||
| 기술트렌드세미나 | 학습 | 2 | ● | ||
| EDI와 전자상거래 | 학습 | 2 | ● | ||
| 웰빙과 친환경 식생활 | 학습 | 2 | ● | ||
| 자연재해의 이해 | 학습 | 2 | ● | ||
| ICT와 현대인의 삶 | 학습 | 2 | ● | ||
| 인터넷과 컴퓨터보안 | 학습 | 2 | ● | ||
| 정보통신과 뉴미디어 | 학습 | 2 | ● | ||
| 생명의 기원과 진화(사이버) | 학습 | 2 | ● | ● | |
| 돈이 되는 6차 산업 | 사고 | 2 | ● | ||
| 스트레스의 과학 | 사고 | 2 | ● | ||
| 과학사의 이해 | 사고 | 2 | ● | ||
| 성의 과학 | 나눔 | 2 | ● | ||
| 삶과 건축 | 도전 | 2 | ● | ||
| 어서와~ 메타버스는 처음이지? | 도전 | 2 | ● | ||
| 디지털 이미지편집(포토샾) | 도전 | 2 | ● | ||
| 테크노 경영학 | 도전 | 2 | ● | ||
| 기후변화와 인류의 미래 | 도전 | 2 | ● | ||
| 자동차와 친환경 기술 | 도전 | 2 | ● | ||
| 증거찾는 법의학(사이버) | 도전 | 2 | ● | ● | |
| 반려식물과 함께 살기 | 협력 | 2 | ● |
| 영역 | 과목명 | 핵심역량 | 학점 | 1학기 | 2학기 |
| 예술과 스포츠 영역 (23) |
뮤지컬 미학과 감성공감 | 소통 | 2 | ● | |
| 코드로 아는 재즈 음악 | 소통 | 2 | ● | ||
| 디자인 커넥트 | 학습 | 2 | ● | ||
| 애니메이션과 셰어감성 | 학습 | 2 | ● | ||
| 뮤직엔 스마트 | 학습 | 2 | ● | ||
| 영화로 배우는 범죄 원인 | 학습 | 2 | ● | ||
| 지식·정보사회의 이해 | 학습 | 2 | ● | ||
| 드로잉 앤 하트 | 나눔 | 2 | ● | ||
| 포토 앤 하트 | 나눔 | 2 | ● | ||
| 미술치료 | |||||
| 크래프트 컴패니언 : 모두를 위한 반려견 용품 DIY |
나눔 | 2 | ● | ||
| K-컬쳐 앤 하트 | 나눔 | 2 | ● | ||
| 디자인 앤 하트 | 나눔 | 2 | ● | ||
| 아트 앤 하트 | 나눔 | 2 | ● | ||
| 영화에게 영화를 묻다 | 도전 | 2 | ● | ||
| 대중예술의 이해 | 도전 | 2 | ● | ||
| 쉽게 배우는 클래식 | 도전 | 2 | ● | ||
| 음악산책 | 도전 | 2 | ● | ||
| 문화예술과 마케팅 | 도전 | 2 | ● | ||
| 공연예술로의 초대 | 도전 | 2 | ● | ||
| 미술의 이해 | 도전 | 2 | ● | ||
| 체육 I (구기) | 협력 | 2 | ● | ||
| K-POP 댄스 | 협력 | 2 | ● | ||
| 유쾌한 보컬 클래스 | 협력 | 2 | ● | ||
| 체육 Ⅱ (라켓스포츠) | 협력 | 2 | ● |
| 영역 | 과목명 | 핵심역량 | 학점 | 1학기 | 2학기 |
| 융복합 영역 (19) |
면접에서 살아남기! | 소통 | 2 | ● | |
| 패션과 문화 | 소통 | 2 | ● | ||
| 디지털 크리에어터와 윤리 | 소통 | 2 | ● | ||
| 크라임씬으로 배우는 프로파일링 기법 | 학습 | 2 | ● | ||
| 지식·정보사회의 이해(사이버) | 학습 | 2 | ● | ● | |
| 창의력개발과 시스템사고 | 사고 | 2 | ● | ● | |
| 맞춤형 취업설계(1,2학년 대상) | 사고 | 2 | ● | ● | |
| 맞춤형 취업전략(3,4학년 대상) | 사고 | 2 | ● | ● | |
| 사이버문화 바로 알기 | 나눔 | 2 | ● | ||
| 미래의 자연인 | 나눔 | 2 | ● | ||
| 성공사례로 배우는 창업 | 도전 | 2 | ● | ||
| 해외취업과 창업 | 도전 | 2 | ● | ||
| 인터넷창업론 | 도전 | 2 | ● | ||
| 취업전략과 창업시도 | 도전 | 2 | ● | ||
| 국제개발협력과 역량개발 | 도전 | 2 | ● | ||
| 글로벌 직업탐구(사이버) | 도전 | 2 | ● | ● | |
| 범죄예방을 위한 공간디자인(사이버) | 도전 | 2 | ● | ● | |
| 창업아이템과 사입계획(사이버) | 도전 | 2 | ● | ● | |
| AI기반 창업 마케팅(사이버) | 도전 | 3 | ● | ● |